안녕하세요. 대표님.
현재 아기의 상태 및 지금까지의 모유수유 과정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아기는 오늘로 생후 22일된 남아로, 37주 4일째 2.92Kg으로 조금 일찍 태어났습니다.
2주간 조리원 생황을 하면서 짧은 유두때문에 유두보호기를 사용하여 모유 수유를 해왔으며
하루에 두세번 정도의 분유보충을 했었습니다. (한번에 60ml씩 세번정도 보충)
조리원 퇴실 후 집에서는 단 한번의 분유보충없이 모유수유만 하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수유 텀은 2시간에서 3시간 사이로 아기가 깨면 기저귀 확인 후 젖을 물리고 있고요..
하루 24시간 기준으로 약 12번 정도의 수유를 하고 있으며, 한번 먹을때 짧게는 10분, 길게는 20분 정도 먹고 있습니다.
소변은 하루에 12번 정도 갈아주고 있으며, 대변은 2번 정도 보고 있습니다.
유두보호기를 떼고 수유를 시도한지 이틀 정도 되었으며 다행히 아기가 젖을 물고 빨고는 있는데
제 수유자세가 불편하며 아기도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꿀꺽꿀꺽 목넘김 소리도 적으며, 10분 이상 젖을 빨지 않고 잠들어 버리는 경우가 많고
아기가 젖을 다 먹고 난 후에 가슴이 시원하게 풀린다는 느낌이 적습니다.
수유쿠션이 없이 수유하는건 생각도 못해봤는데 수유쿠션에 아기를 얹고 수유할 때 자세도 쉽지가 않네요.
소변과 대변을 보는걸로 봐서는 젖을 먹고는 있는 것 같은데, 충분한 양을 먹고 있는 것인지 걱정이 됩니다.
유축을 해보면 양쪽 다해 70ml정도 밖에 양이 되지 않아 모유량이 부족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오케타니 마사지를 받았을 때, 모유량은 충분하다고는 하였음.)
아기가 한번에 먹는 시간이 10분~15분 남짓밖에 되지 않아 한번에 수유 시 한쪽 가슴씩 먹이고 있습니다.
(오른쪽 가슴을 다 먹이고, 다음번 수유시 왼쪽 가슴 수유)
몸무게는 조리원 퇴실 시(일주일 전) 3.32kg이었고 현재는 대략적으로 3.8kg정도 됩니다.
대략적인 수유과정은 위와 같으며, 더 자세한 과정은 대표님 만나뵙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