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홍경X님 모유수유 상담사례 (젖양 부족, 함몰유두) 2015.01.19 21:06
아름다운엄마 조회 619
제 모유수유 과정 말씀드릴께요
분만바로 아기한테 젖물렸습니다
병원에 3일동안 잘되진 않았지만 계속 젖물렸구요. 여기 미드와이프들이 잘한다고 도와주며 격려해주었숩니다. 퇴원후엔 젖꼭지 상처가 심해서 미드와이프가 니플쉴드사용을 권장해서 사용하고 아기가 황달이 있다며 유축해서30씩 추가보충하던지 분유 추가해야한다고해서 젖병을 사용하고 다음날 바로 젖을 못물었어요 이게출산후5일째 입니다. 그리고 계속 젖물리기시도해서 2틀정도 고생하고 니플쉴드사용하며 직구 했구요 분유는 주지 않았습니다. 2주 정도 뒤에는 니플쉴드 사용하다말다하며 사용안하려고 시도해서 성공했구요. 3주정차? 확실하진않지만 아기가3시간 주기로 먹다가 갑자기 젖을 계속 찾기 시작해서 이틀에한번정도 30~60정도 보충수유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힘들지만 젖은 물리고 있었는데요 한달? 잘모르겠어요 언제부턴지. 젖을먹다빼다하더니 이젠 한번빼면 그쪽은 다시물려고 하지 않아요. 어쩔땐 제가 짜보면 젖이 쭉나올때도 있구요 (오른쪽은 가는몆가닥줄기가 물총처럼 나오느넛 같아요)어쩔땐 그냥 약간흐르는정도 나오다 잘안나올때도 있더라구요 젖이 쭉나올땐 다시물리려고 시도하다 유축을해서 먹이다가 이젠 버릇될까봐 그냥 두고 놀려요 배고파서 보챌때 다시물리면 먹다 잠들거나 잠든상태로 먹는거 같아요. 아이는 저녁에 잠을 푹자요 8시에목욕 시키고 수유하고 유축한모유 60~80정도 더 주고 재우면 9시반에서 10시정도에 잠들어요. 그럼 제가3시반 정도에 깨워서 먹이는데요 이때도 비몽사몽에 잘못먹고 제가 억지로 물리다가 너무 못먹으면 그냥 다시눕히면 잘자요 아침7시반경에 다시 깨우구요 이때는 완전히 깨요. 그럼 이때부터 또 먹다가 빼던지 먹으면서 잠들던지 해서 제가 달랬다가 내버려뒀다가 하며 먹이고를 시작하구요 너무 방법이 없을때는 구냥 놀리다가 많이 배고파하면 다시물고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제가 함몰유두? 평평유두? 암튼 그래요. 여기병원에선 함몰아니라던데 왼쪽은 젖꼭지가 많이 나오진 않았어요. 그리고 매일 저녁 아기먹이고 세시간뒤에 유축하고 잡니다. 유축하면 원래80정도나왔었는데요 마사지받고 그래서 그런지 아니면 유축을 계속해서인지 아기가 잘못먹어서인지 지금은100~125정도 나와요.

지금의 문제는 아기가 젖을 잘 안물려고하고 거부하는건지 맨정신일때는 젖물리눈자세를하면 얼굴빨개지고 울때도 있구요. (저희신랑이 같은자세로 안아도 젖물리려는줄아는지 싫어하면서 울려고해요)어떤때는 확물어서 조금먹다가 빼고 웃고 다룬곳을 두리번거리며 집중하지 않아요 그래서 다시물리려하면 싫다고 손으로 밀어내는것 같은 행동을 합니다. 어쩔땐 양쪽다 그럴때도있고 한쪽만 그럴때도있어요.
제가 집중이 안되서 너무 두서없이 적은것 같은데 괜찮은가요? 교정가능할까요?그리고 아기가 조금씩먹다말다를 반복해서 가슴이 하루종일 빠지지 않고 아픈것같구요 그나마 있는 젖량줄까봐 너무 걱정되요.
저는 꼭 모유를 먹이고 싶어서 지금까지 힘들지만 100일되면 좋아질거라고 믿고 하루하루 버티고 있었는데요 점점 더 안좋아지는것 같아 너무 맘이 아프고 몸도 힘드네요.

꼭 잘될수있도록 부탁드릴께요~

모유수유 원격교육
모유수유 트러블